안드로이드 화면 분할 앱 안내, 듀얼화면 사용하기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두개의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게 해주는 안드로이드 화면 분할 앱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하나의 화면에서 두개의 어플을 보면서 사용해보고 싶을때가 있는데요.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인터넷 앱을 키고 검색을 하고 싶다거나, 그럴때 화면을 분할해서 두개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쉽게 멀티윈도우 기능을 사용해볼 수가 있는데요. 분할을 해주는 앱을 사용해볼 수가 있습니다.

해당 어플을 사용해주시면 우측 하단 단축키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화면을 나눌수가 있어서 편리합니다.

 

안드로이드 화면 분할 앱

안드로이드 기종의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Split Screen Shortcut 앱을 설치를 해서 사용해볼 수가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환경에서 해보았는데요.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서 설치를 해줍니다.

Split Screen Shortcut 플레이스토어

Split Screen Shortcut

 

안드로이드 기종의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모두 설치가 가능하고요. 설치를 하고 실행을 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회색 화면이 나올텐데요.

Split Screen에서 Disabled로 되어있는데요. 터치를 해서 활성화를 시켜줘야 됩니다.

활성화

 

해당앱을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접근성 권한을 허용을 해주셔야 됩니다. OPEN ANDROID SETTINGS를 눌러줍니다.

안드로이드 셋팅 열기

 

스마트폰 설정의 접근성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보면 설치된 서비스에 접근성이 허용되는 앱 종류가 나옵니다.

선택을 해서 들어가주시고요. 그중에서 설치를 했던 Split Screen을 눌러줍니다.

접근성

 

사용 안 함을 사용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Split Screen에 휴대전화의 전체 제어 권한 허용을 묻는 창이 나오고요.

접근성 기능을 제공하는 앱의 경우에만 전체 제어 권한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보기 및 화면 제어, 동작 수행이 가능하게끔 허용을 해줍니다.

권한 허용

 

사용중이라고 나오고요. 이제 다시 해당 앱으로 들어가줍니다.

접근성 허용

 


버튼 눌러서 화면 분할하기

앱을 실행을 해주시면 이렇게 하단의 기능들이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가 있고요. 화면 분할 기능을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Accessibility button을 사용해줄 겁니다.

버튼 활성화

Accessibility button을 활성화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우측 하단에 사람 모양의 아이콘이 생기게 되고요. 해당 아이콘을 누르면 화면 분할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화면 분할 버튼

 

스마트폰의 우측 상단에 보면 이렇게 아이콘이 새롭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가 있고요. 먼저 듀얼로 사용하고 싶은 앱중 하나를 실행을 해줍니다.

우측 하단 화면 분할 아이콘

 

저는 먼저 삼성 노트 앱을 실행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의 사람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앱 실행하기

 

다음으로는 듀얼으로 두번째로 사용할 앱을 선택해서 실행을 해줍니다.

두번째 앱 실행

 

메모와 인터넷을 같이 하기 위해서 크롬을 실행을 해보았는데요. 이렇게 위에는 삼성 노트 앱이 나오고, 하단에는 크롬 앱이 보인는것을 볼 수가 있네요.

처음 실행한 앱이 위에 있고 두번째로 실행한 앱이 아래에 나타납니다. 상단에는 메모를 하면서 하단에는 검색을 해볼 수가 있겠네요.

안드로이드 듀얼 화면 실행

 

가운데에 있는 바를 조절해서 앱에 따른 보이는 크기를 조절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크롬 브라우저 창을 더 늘린 모습니다.

화면 크기 조정

 


길게 눌러서 화면 분할

두번째 기능으로는 Long press on을 이용해서 화면 분할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해당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화면 분할 기능이 실행되는 마찬가지 방법입니다.

Long press on

 

뒤로가기, Home, Overview/Menu의 3가지를 활성화해볼 수가 있는데요. 해당 버튼을 누르면 듀얼 화면이 활성화 됩니다.

여기서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홈버튼을 길게 누르게 되면 구글 어시스턴트가 실행되기 때문에 뒤로가기 버튼을 활성화를 해보았습니다.

뒤로가기 버튼 활성화

 

뒤로가기 버튼을 길게 눌러도 화면 분할이 활성화 되고 2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해볼 수가 있습니다. 유튜브를 보면서 멜론 앱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다른 기능도 사용해볼 수가 있겠네요.

듀얼 화면

 

갤럭시 안드로이드의 화면 분할 앱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