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원인과 완화 시키는방법, 불면증과 두근거럴때 좋은 음식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몸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심장은 항상 뛰고 있지만 평상시에는 본인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하는것이 정상입니다. 두근거린다고 할때는 본인이 심장박동을 느껴볼수가 있을때인데요.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고 다른 원인이 없어도 진정하지 못하고 불안한 상태인데요. 가슴이 두근거릴때는 심장에 병이 생겼을때가 아니더라도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에 있을때나 운동을 하고났을때 흔하게 경험을 해볼수가 있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이유는?
심장이 두근거린다면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텐데요.
첫번째로 수면 부족의 경우에 그럴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일때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호르몬 수치가 올라가면서 혈압이 올라가고 심장박동이 빨라진다고 합니다.
두번째로 카페인 과다 섭취 인데요. 커피를 먹거나 에너지 드링크 같은 카페인 음료를 먹게 되면 뇌의 각성을 시키는 효과 때문에 불면증과 정서장애, 불안증이 생길수가 있고 심장이 빠르게 뛸수가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흡연도 심장에 안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가슴이 두근거리는 경우에는 심장질환이나 부정맥이 아니고 정상일 경우에도 느낄수가 있는 증상입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기를 전후해서 심장병이나 얼굴이 달아오르면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같이 나타날수가 있는데요.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시에 나타나는 증상중에 하나입니다.
심장질환으로 발생하는 경우
생명에 지장을 주는 흉통의 경우를 알아보면 심장 자체에 질병이 있을텐데요. 심근경색과 협심증이 가장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다른 질병과 합병되는 경우도 있어서 쇼크에 빠지거나 실신해서 생명을 잃울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이 있는 환자분들은 진료를 빠르게 받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것 같다고 느낄때는 부정맥을 의심해볼수가 있는데요. 부정맥은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빈맥성 부정맥과 느려지는 서맥성 부정맥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부정맥으로 생각된다면 증세가 어떤 종류인지 인지를 하시고 진료를 받아주시면 됩니다.
공황장애나 불안장애로 인해서도 두근거림이 발생할수가 있습니다. 특정한 상황에서 호흡이 힘들고 두근거림이 진행되고 공포감이 몇분간 지속될수가 있고 피로와 손떨림, 식욕증가, 체중감소 등이 동반될수가 있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릴때 대처방법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이유는 현기증이나 가슴통증과 동반되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럴때는 심장질병과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약을쓰지 않고도 안정적인 마음가짐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증상을 완화시킬수가 있습니다.
심장질환은 몸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좌우될수가 있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건강을 관리를 해주시고요.
금주와 금연과 카페인과 같이 가슴이 두근거림을 증가시키는 약물을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시는게 좋고요. 운동을 할때도 정상적으로 해서 혈액순환을 잘되게 해줘야 됩니다.
심장에 무리를 주는 달리기는 피하고 간단하게 할수 있는 팔운동이나 걸으면서 할수있는 운동종류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릴때 좋은 음식
채소나 과일 위주로 섭취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나트륨이 많은 음식은 심장에 무리를 줄수가 있으니 싱겁게 드시는게 좋고요.
지방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콜레스레롤 수치를 높혀주기 때문에 주의해주셔야 됩니다.
먼저 콩이 있는데요. 콩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고기 대신에 단백질을 섭취해볼수가 있어서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마비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질경이도 심장에 좋은데요. 50g을 물 4홉에 다려서 차로 섭취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다시마 마찬가지로 차로 다려서 장기간동안 섭취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 직접 구기자차로 달여서 먹거나 생잎을 그대로 먹어도 좋은 효혐이 있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릴때는 맨드라미의 뿌리, 줄기, 잎 등을 말린 이후에 차로 달여서 복용을 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참깨 리놀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침착하는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김, 토마토, 사과, 호두 등이 심장에 좋은 식품에 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