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무소 아이핀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핀은 인터넷 상에서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해서 사용하는 개인식별번호를 뜻하는데요. 웹사이트의 가입이나 이용을 하려고 할때 본인인증을 위해서 아이핀이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아이핀 아이디를 만들어 놓으면 여러 경우에 쉽게 본인인증을 할 수가 있는데요. 동사무소 아이핀 발급 가입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상에서 핸드폰 번호나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간단하게 아이핀 계정을 생성해볼 수가 있는데요. 공인인증서나 휴대폰이 없는 분들이라면 근처의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아이핀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에서 아이핀을 발급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동사무소 방문, 아이핀 발급 신청
동사무소를 통한 발급 방법입니다. 먼저 신분증을 준비하고 근처의 주민센터를 방문을 해주신 이후에 민원창구에서 아이핀을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면 됩니다.
그러면 가입 신청서를 작성하고 아이핀을 발급 절차를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가족단위로 아이핀을 발급하는 경우에는 연락받을 수 있는 이메일이나 전화번호를 동일하게 해줘도 됩니다. 작성 서류와 신분증을 제출하면 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부모가 대신 발급이 가능하고 부모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발급 완료후에는 아이핀 ID와 임시 비밀번호를 받게 됩니다.
주민센터 아이핀 발급설정
주민센터를 통해서는 임시 비밀번호를 받게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아이핀 사이트에 접속해서 새로운 비밀번호로 변경을 해줘야 됩니다. 임시 비밀번호는 문자나 이메일 주소로 받게 됩니다. 아이핀 비밀번호 설정을 위해서는 나이스 아이핀 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우측 하단에 보이는 아래와 같은 메뉴에서 아이핀 정보관리에 들어가줍니다.
주민센터 발급설정을 클릭합니다.
아이핀 ID를 입력하고,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받은 임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핸드폰 문자로 임시 비밀번호를 받게 됩니다. 그 아래에 있는 문자 입력을 보고 따라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임시 비밀번호에서 원하는 비밀번호로 설정을 하기 위해서 신규 비밀번호 등록을 클릭해줍니다.
1차, 2차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보안을 위해서 두개의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한데요. 1차 비밀번호는 영문과 숫자, 특수문자를 포함해서 8자리 이상 입력을 해주시면 되고요. 2차 비밀번호는 다르게 영문, 숫자를 포함해서 6자리 이상으로 만들어주면 됩니다. 생년월일을 포함하거나 연속, 반복된 경우의 글자는 설정할 수가 없습니다.
주민센터 발급설정 완료 메뉴가 나오고 신규 비밀번호가 설정된것 나옵니다. 이후에는 아이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필요한 곳에서 아이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