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몸의 왼쪽 아랫배에는 좌측 신장과 좌측 난소, 요관 등의 위치해 있습니다. 그런데 왼쪽 아랫배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질병이 의심되는지 체크해보고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가 아프다면 단순하게 위장질환으로 생각하시고 대수롭게 넘기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예민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통증이 나타난다면 신체적으로 불편함과 함께 어떤 위험한 질병일수도 있다는 심리적인 불안감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여성분들은 대부분 자궁과 관련된 질환이라고 합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자궁질환
자궁의 건강이 좋지 않아서 발생하는 자궁질환 이라면 콕콕 쑤시는 통증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월경주기에 따른 통증을 잘 관찰하고 기록해보시고 월경 변화가 생기고 통증이 나아지지가 않고 점점 심해진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신장결석
다음으로는 신장결석을 의심해볼수가 있는데요. 신장은 강낭콩 모양으로 몸안의 좌우에 위치해 있고요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 결석은 오줌속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게 되어서 소변을 원활하게 볼수 없게 되는데요. 증상으로는 갑작스럽게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임신 가능성
임신 초기에는 혈액이 몰리고 착상 등을 원인으로 자궁이 커지면서 아랫배에 통증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생리를 하지 않고 통증이 생긴다면 임신테스기를 통한 확인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급성 췌장염
구토증상을 동반한 아랫배 통증이 생긴다면 급성 췌장염을 의심해볼수가 있는데요. 음주나 복부손상, 약물, 담석 등의 원인으로 점막이 손상되서 발생합니다.
몸을 똑바로 피기 힘들고 바로 누웠을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아랫배 외에도 허리 쪽의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병원에 내원후 치료를 받아주셔야 됩니다.
골반염
골반염은 자궁과 난소, 난관 등을 침범해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인데요. 자궁을 통해서 올라간 세균으로 인해서 골반염이 생깁니다. 증상으로는 발열과 오한, 하복통, 왼쪽 아랫배의 통증이 나타나고 소변을 볼때 통증이 생깁니다.
골반염일 경우에 치료 방법은 어떤 균으로 인해서 골반염이 생긴지 파악하고 항생제를 통한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대부분 약물 치료로 해결되지만 고열이나 구토 등의 심한 증상까지 동반된다면 입원 치료를 할수도 있습니다. 골반염을 그냥 방치하면 불임이 될수도 있고요. 만성 골반염으로 진행될수 있어서 빠르게 치료를 받아보셔야 됩니다.
궤양성 대장염
대장 표면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긴것으로 스트레스, 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오염된 음식을 섭취하거나 상한 음식을 먹었을때 발생합니다. 설사와 구토, 혈변 등을 동반한 아랫배 통증이 생길수가 있는데요. 대장암 발병률이 높아질수가 있기 때문에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해주셔야 됩니다.
물을 많이 섭취해주시고 위장에 좋은 음식을 드셔주시는게 좋고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고 생활습관 개선을 주시는게 필요합니다.
요로결석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을때 요로 결정이 체내의 소변안에 오래 머물러 있어서 요로결석이 발생하는데요. 소변에 피가 나오거나 아랫배에 통증이 생깁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을 하고 진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왼쪽 아랫배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여성의 경우에는 왼쪽 아랫배를 만졌을때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자궁과 관련된 질환을 의심해 볼수가 있습니다.
자궁근종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를 방문해서 CT 검사와 초음파를 통해서 종양이 있거나 덩어리가 생긴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자궁과 관련된 질환이 아닐경우에는 지방종이나 피하낭종일 수가 있고요. 변비나 가스가 차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 덩어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경우를 생각해보고 정확한 검진을 통해서 해결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