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리나무 효능, 부작용, 복용법 건강에 좋은 약재

싸리나무는 많은 사람들에게 친근한 나무로 속하는데요. 빗자루를 만들때 사리나무를 사용하거나 장바구니 울타리, 지팡이 등 농가에서 사용하는 도구로 만드는데 쓰였다고 합니다. 싸리나무 효능 종류도 다양한데요. 약재로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싸리나무의 외형은 높이 2m로 자라는 낙엽 활엽수로 많은 가지를 쳐서 자랍니다. 잎주위에는 6mm의 보라색 빛의 분홍색 꽃이 피고요. 꽃이 지면 타원형의 씨를 맺게 됩니다. 싸리나무의 꽃은 6월에서 7월달에 피고요. 꽃에는 꿀의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뿌리도 약재로 활용되는데요. 호지자근 이라고 불립니다.

 

싸리나무 효능

 

싸리나무 효능

싸리나무는 줄기나 잎, 뿌리, 꽃 모두 약재로 사용가능한것을 알수가 있고요. 줄기와 잎을 끓여 마시게 되면 청혈 진통, 타박상 등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고요.

심장병이나 폐의 열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운폐청혈로 폐의 열이 낮아지고 폐를 깨끗하게 한다고 합니다. 백일해 위혈로 인해서 코피를 자주 흘리는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잎과 나무줄기는 기침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고요. 잎은 두통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루를 내서 먹거나 차로 다리거나 꿀로 버무려서 환을 만들어 먹을수가 있습니다.

아스코르빈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편두통이나 후두통 등의 여러 두통 종류를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사용됩니다.

뿌리는 관절염과 어혈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뇨작용을 통해서 소변을 잘볼수 있게 해줍니다.

싸리꽃을 다린 물을 입욕제로 사용할 경우에는 피부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관절염과 골다공증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싸리나무

 

싸리나무 부작용은 알려진바가 없습니다. 누구나 체질에 상관없이 드셔도 되지만 뭐든지 과다하게 섭취시에는 문제가 될수 있으니 적당량만 챙겨 드시고 부작용에 대해서는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망개나무 뿌리의 효능 알아보기!

 

싸리나무 복용법

싸리나무의 꽃이 피기 시작할 시기에 채취를 줄기와 잎을 채취하는데요. 말려서 차로 이용합니다.

싸리나무를 썰어서 말리고 건조시켜서 50g을 물 2리터에 넣어서 끓여주고요.

약불로 내리면서 조절을 해주다가 물이 반으로 줄어들게 되면 하루에 3번씩 나눠서 드시면 좋습니다.

꽃과 열매를 소주에 넣어서 숙성시켜서 먹는 방법도 있는데요. 꽃과 열매 500g과 소주 3리터를 부어서 밀봉시킨 후에 시원한곳에서 숙성시켜서 하루에 한잔씩 먹어볼수도 있습니다.

싸리나무 뿌리는 20g 에서 40g을 끓는 물에 다려서 복용을 하고요.

싸리나무기름을 이용해볼수가 있는데요. 기름을 발라주게 되면 무좀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가려움증이나 피부가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날때 싸리나무 기름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싸리꽃과 잎을 우려낸 물에 30분 담그면 무좀을 없애는 효능이 있습니다.

 

싸리나무

 

싸리나무 꽃을 차로 마시게 되면 땀이 잘 나지 않던 사람도 땀이 잘나게 하고 피부 깊숙히 있는 몸속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