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효능, 부작용, 하루 권장량 알아보고 복용하기

투레인은 눈 건강에 좋은 영양제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루테인 효능과 부작용,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루테인은 적정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록 눈의 수정체와 망막을 보호 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항상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보면서 일을 하게되는데요. 어릴때부터 이런 전자기기를 사용하게 되면서 눈이 나빠질 수가 있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발산되는 블루라이트도 좋지 않기 때문에 눈 건강 관리를 평소에도 잘 해주시는게 좋은데요. 눈을 위해서 루테인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거나 영양제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루테인의 효능과 루테인으로 인해서 어떤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눈

 

 

루테인 효능

루테인은 눈건강 에도 좋지만 그밖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모르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한번 확인해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백내장 예방

백내장은 노화로 인해서 눈의 수정체가 뿌옇게 혼탁해지고 시력장애가 생기는 질환인데요. 루테인을 꾸준히 섭취할 시에는 백내장 발생 위험을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백내장이 있는 노인들도 시력향상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청색광을 차단하고 눈부심 민감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황반변성 개선

눈안의 망막 기관 중에서 황반 부분이 시력의 90%를 담당하는 핵심 기관이라고 하는데요. 물체의 상이 중심부에 맺히게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황반변성은 노화나 염증, 유전적인 요인 등으로 시력이 떨어지는 질환을 뜻하는데요. 황반변성을 개선하는데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황반색소의 부재로 인해서 나타나는 황반변성은 심하면 실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예방해주셔야 됩니다.

망막내부의 독소로 인해서 손상을 감소시키는 항염증 및 신경보호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황반변성에 도움되는 비타민 B12

 

루테인이 풍부한 메리골드

 

노화 방지

루테인은 빛과 산화를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자외선으로부터 시력를 보호해주고요. 활성산소를 제거해줘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눈의 피로 개선

루테인의 산화 방지제 효능으로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줘서 눈 피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종합비타민제와 같이 섭취를 하게된다면 상호작용으로 눈의 피로를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뇌기능 향상

루테인과 DHA 성분을 꾸준히 복용을 했을경우에 노인의 기억력과 말하기 능력이 크게 향상됬다고 합니다.

 

루테인 효능

 

루테인 부작용

루테인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과다섭취 하지 않고 일일권장량을 드시면 되는데요. 루테인을 장기간 과다복용시에 폐암 발병율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4년 이상 20mg가 넘는 루테인을 섭취할 경우와 현재 흡연을 하고 있거나 과거에 흡연한 경력이 있다면 발생률이 높다고 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후에 복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루테인이 인체에 잔류해서 결정체를 만들어서 시야 굴절 현상이 일어나거나 카로틴 축척으로 손발이 노랗게 되는 카토틴 피부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루테인으로 인해서 메스꺼움을 느끼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 분들이라면 흡수율이 좋은 아침, 저녁 식후에 드시면 됩니다.

루테인을 과다복용할경우 소화불량으로 인해서 속쓰림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런 부작용이 발생시에는 복용을 중단하거나 루테인의 권장량을 지켜서 먹고 있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루테인 장기 복용 부작용

 

루테인 하루 권장량

루테인을 권장량을 지켜서 드시는게 좋은데요. 하루 권장량은 10mg ~ 20mg 입니다.

대부분 시중에서 판매하는 루테인 알약은 20mg가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 이고요.

루테인 20mg을 넘도록 과다하게 섭취할 시에는 시력손상이 올 수가 있어서 권장량을 지켜주셔야 됩니다.

공복에 드시면 흡수력이 떨어질 수가 있기 때문에 식후에 섭취해 주시는편이 좋고요.

음식을 통해서도 루테인의 권장량을 초과하면서 섭취하고 있었다면 루테인 영양제는 섭취를 조절하면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영양제 루테인 하루 권장량 확인하기

 

루테인이 풍부한 식품

루테인은 알약으로 섭취하는 방법외에도 여러 식품으로 섭취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녹황색 채소에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케일, 브로콜리, 깻잎, 시금치가 있고요.

달걀 노른자나 당근, 오렌지, 키위, 옥수수, 메리골드 등의 색이 분명한 과일과 채소에 풍부합니다.

그런데 식품으로만 루테인을 보충하기에는 많은 양을 먹어야 되고요. 시력보호를 위해서는 지아잔틴 성분도 같이 섭취를 해야되는데요.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은 내부에서 합성되지 않아서 외부로 섭취가 필요한데요. 하루 권장 성분량을 모두 먹기에는 쉽지 않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으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루테인의 효능, 부작용, 하루권장량 잘 알아보시고 눈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