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과 코막힘을 완화시켜주는 식염수를 통한 코세척 방법

비염 증상 때문에 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겪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요. 비염과 코막힘을 해소시키는 코 세척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추워진 날씨나 미세먼지로 인해서 비염증상이 악화되고 심해지신 분들이 많습니다. 코로 쉼쉬기가 안되서 입으로 호흡을 해야되거나 콧물과 재채기가 자주 나오게 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비염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코세척을 통해서 증상을 완화할 수가 있습니다.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다양한 민간요법을 시도를 하시는데요.

그중에서 식염수 코 세척을 하는게 코막힘을 해소 해주고 콧속의 노폐물을 제거 할 수가 있습니다. 대신에 잘못된 방법으로 코세척을 할 경우에 코속의 점막을 손상시키고 비염이 악화 될수가 있기 때문에 바른 방법으로 코세척을 시도 해주셔야 됩니다.

 

비염 코 세척

 

비염 코 세척 효과

바른 방법으로 코세척을 하게되면 안전하고 반복해도 부작용이 없이 코막힘을 해소할 수가 있습니다. 비강 스프레이를 뿌리는 방법보다 안전하다고 할 수가 있는데요.

생리식염수를 이용하거나 먹을수 있는 식염을 3%정도 생수에 타서 이용해 주셔도 됩니다.

처음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코를 세척하는데 부담이나 거부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방송에서도 비강세척기를 이용해서 코세척을 하는것을 흔하게 볼 수가 있고요. 한번 사용해본 분들이라면 거부감 없이 코세척을 해볼수가 있습니다.

코세척을 통해서 점액섬모운동을 촉진시키고 그에 따라서 콧솟의 자정작용을 원활하게 해서 비염 증상에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코 질환이 없는 분들도 코감기에 쉽게 걸리거나 축농증, 비염 증상이 있을때는 코세척을 자주 할 경우에 콧병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비강스프레이 부작용 확인하기

 

코세척 잘하는법

코세척을 할때 기구의 종류는 커브형으로 된것과 일자형으로 된것으로 나뉘는데요. 커브형으로 된것은 일자형보다 압력이 세지 않기 때문에 심하지 않은 비염이거나 예방용으로 사용을 해주시는게 좋고요.

일자형으로된 기구는 압력이 강하므로 코막힘이 심할때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코세척기가 없다면 바늘을 뺀 주사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미지근한 생리식염수를 기구에 담고 고개를 숙여주신 이후에 한쪽 콧구멍에 분사를 해주면서 물이 목구멍으로 넘어 가지 않도록 “아~~” 소리를 내주시면 되고요. 그러면 반대쪽 콧구멍에 생리식염수와 콧속 이물질이 나오면서 코막힘이 해결됩니다.

 

생리식염수의 압력이 너무 셀경우에는 귀의 이관을 타고 유입되서 중이염을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코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천천히 주입해 주시면 됩니다.

생리식염수 사용양은 한쪽 코에 50~ 100cc정도를 사용해 주시면 되고요. 온도는 미지근한 체온과 비슷하게 데워서 사용합니다.

죽염과 천일염으로 식염수를 만드는 경우는 염도가 높게 만들어질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고요.

비강용 생리식염수는 약국에서 구매 할 수가 있습니다. 렌즈용 식염수와 헷갈려서 구매를 할 수도 있는데요.

렌즈용이 아닌것을 잘 확인 해서 구매를 해야되는데요. 렌즈용 식염수는 phmb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폐에 흡힙될 경우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수가 있습니다.

소금물을 통한 코세척을 하려는 분들이 있는데요. 생체 삼투압과 동일한 농도를 맞춰야 되는데 일반 가정에서 농도를 잘 맞추기가 어렵고요. 부작용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코세척

 

코세척 수돗물로 해도 될까?

비염에 코세척을 하려고 할때 수돗물로 해도 되는지 알아보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집에 식염수가 없는 경우일 겁니다.

그런데 수돗물로 코세척시에는 코의 점막을 자극하고 코의 섬모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좋지 않고요. 콧물이 더 나오게 되는 부작용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세척수로는 우리 몸의 온도와 비슷한 생리 식염수를 사용해주셔야 됩니다.

 

비염 예방방법

알레르기 비염은 면역력이 저하되고 외부 자극을 주는 물질에 면역체게가 과민반응을 일으켜서 생기므로 예방을 위해서는 면역력을 키워주는게 좋습니다.

코에 자극을 주는 환경을 피해주시고요.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가정에 있을때는 진드기가 서식할만한 가구를 사용하지 않고 이불과 배게 등을 자주 세탁을 해주시면 됩니다.

실내 온도 차이를 잘 조정해 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실내에서 차가운 실외에 공기에 노출됬을시에 코막힘이 나타날 수가 있고요.

반대로 실외에서 실내로 들어왔을때도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실내외의 온도차이가 크지 않도록 옷을 따뜻하게 입고 난방온도를 조절해주셔야 됩니다.

비강세척을 통해서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요.

예방되는 질환 중에서는 미세먼지나 이물질로 인해서 감기가 발생하게 되는데 코세척을 하게되면 이물질이 제거되므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세척기

 

하루에 몇번?

코세척을 통해서 비염을 쉽게 완화시킬수가 있기 때문에 자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너무 자주 코세척을 할경우에는 코점막이 손상되고 점액 분비 기능을 저하시켜서 코 건조증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하루에 최대 두번씩 아침 저녁으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코 수술을 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두번씩 해주시고요. 코질환 예방으로 하는 경우에는 하루에 한번이 적당합니다.

코세척을 과다하게 할 경우에는 눈 충혈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비강내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안압도 같이 올라가면 충혈이 일어나게 됩니다.

코안쪽 통증과 염증, 부음 증상의 원인과 치료방법

 

코세척기 관리하기

코세척기는 다른사람과 같이 사용을 하는것을 피하고 잘 세척을 해주셔야 됩니다. 주1회 소독을 해주시는게 좋고요. 열탕소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열탕소독을 해도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아서 안전합니다. 소독하고 세척하신 이후에 건조한곳에서 보관을 해주시고요. 코세척기의 비용에 부담이 없다면 주기적으로 새것으로 구매를 하셔도 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