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삼킬때 목통증, 목아픔 원인 대처 방법 알아봅시다

일상생활을 하다가 침삼킬때 목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있는데요. 미세먼지가 많아지거나 환절기 시기에 이렇게 목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세먼지가 몸에 들어오게 되면 눈이 뻑뻑해지고 호흡하는데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침이나 음식을 삼킬때 인후염으로 인해서 통증이 유발될수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발생할수도 있는데요. 대부분 진단을 받지 않고 쉬면서 넘어가는 분들도 많을것 같습니다.

빨리 증상이 호전되고 싶다면 증상의 원인을 알아보고 약처방을 받거나 진단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침삼킬때 목통증 원인

여러 원인중에서 편도염이 있는데요. 입안을 보면 편도선이 보이고 우리몸의 방어를 위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해로운것들을 입과 코로 들어오지 못하게 방어를 하고 있는데 목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라면 피로나 불규칙한 생활, 컨디션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편도염이 발생할수가 있습니다.

 

침삼킬때 목통증

 

편도염은 급성 편도염과 만성 편도염 종류가 있는데요. 급성편도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포도상구균이나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등의 바이러스로 인해서 편도염이 걸리곤 합니다. 감기에 걸리고난 이후나 춥거나 더운 환경에 자주 발생합니다. 편도가 침을 삼키지 못할정도로 비대해져서 통증이 생기고요. 급성 편도염이 반복될경우에는 만성 편도염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목에 걸려있는 느낌을 받거나 가래를 밷으면 노랗고 좁쌀모양의 편도결석이 나오게 됩니다.

 

인두염일 경우에는 세균에 의해서 걸릴수가 있는데요.특징은 편도 부분에 하얀 백태가 껴있고 턱 아래나 뒷쪽 목에 몽오리가 생겨서 커지고 목의 아픔 증상이 나타납니다.  세균에 따라서 몸에 빨간 반점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두통이나 발열, 기침, 식욕 부진이 동반될수가 있습니다.

 

후두염일 경우에는 말을 할때 쉰소리가 나오고 목의 통증이나 건조감 이물감이 호소되고요. 기침이나 가래가 나오고 원인은 바이러스와 페렴구균이나 연쇄상구균 등의 세균이나 성대의 과용 화학약품이 원인이 될수가 있습니다.

 

목통증

 

침삼킬때 목통증 대처 방법

먼저 목을 따뜻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감기에 걸릴경우에 열이 나는데요.  감기 바이러스 저항을 하는 면역 능력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날씨가 덥더라도 목의 체온을 올릴수록 인후염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수가 있습니다.

 

세균성 인두염의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받아주시면 됩니다. 항생제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일정기간이 지나면 호전되기는 하는데요.

류마티스 열을 앓거나 단체생활을 하고 있거나 세균에 의한 인두염은 확인을 하지 않고도 항생제를 복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외출을 하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고요. 외출을 하고 돌아오면 손발을 청결하게 씻는 습관을 갖는게 좋습니다.

통증으로 인해서 음식물을 먹기 힘든 경우에는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대신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지압을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헤어라인을 기준으로 목뼈 부분을 눌러주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미지근한 물로 수분섭취를 해주시고요.

구강 청결제를 통해서 입안을 세척하고 약물을 입안에 뿌리면 인두를 깨끗이 해서 목이 아픈 환자의 기분을 낫게하는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

 

목통증

 

그리고 목에 좋은 음식인 생강차나 꿀물, 녹차 등을 섭취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목에 좋지 않은 음식인 커피나 매운음식 초콜릿, 알코올이 들어간 음식을 삼가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몸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눈에 실지렁이 증상 알아보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