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포맷 방법 및 FAT32, NTFS, exFAT 포맷 형식 정리

USB 포맷 방법을 알아보시나요?

usb를 사용하면서 포맷을 해야될때가 있죠. usb를 통해서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서나, usb 내의 파일들을 정리하기 위해서 포맷을 해봐야 될텐데요.

포맷은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윈도우의 기능을 통해서 해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포맷을 할때의 형식인 FAT32, NTFS, exFAT의 종류를 선택해서 원하는 USB 형식으로 포맷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그럼 usb 포맷 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usb

USB 포맷 방법 정리

먼저 USB를 PC에 넣고 내 PC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장치 및 드라이브 메뉴에서 USB 종류가 새롭게 생긴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내 PC USB

 

▼ 해당 USB에 마우스 우클릭을 해주시고 나오는 메뉴중에서 포맷 항목을 찾을 수 있는데요. 클릭을 해줍니다.

포맷 메뉴

 

▼ 포맷을 하기전에 어떤 형식으로  포맷을 할지 설정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파일 시스템 항목에서 NTFS와 FAT32(기본값), exFAT의 3가지 종류로 포맷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설치를 하기 위해서 USB 포맷을 하시려는 분들은 FAT32(기본값)으로 설정을 해줍니다.

USB 파일 시스템

 

USB 파일 시스템 형식 FAT32, NTFS, exFAT 차이는?

FAT32

기본값인 FAT32의 경우는 호환성이 좋아서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대신에 용량이 4GB 이상의 파일의 저장이 되지 않고요. 저용량의 USB에서 사용하는데 좋습니다.

USB를 사용하면서 고용량의 파일을 옮길것이 아니라면 기본값인 FAT32로 포맷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NTFS

대용량의 파일을 저장할 수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같은 기기에서는 사용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PC에서만 사용할 것이라면 NTFS 형식으로 사용해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설치시에는 NTFS포맷으로 된 USB에서 설치를 할때 오류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FAT32로 형식을 바꿔주셔야 됩니다.

 

exFAT

NTFS보다 가볍고 4GB 이상의 용량의 파일도 저장할 수가 있습니다.


USB 포맷 시작, 완료 하기

다음으로는 할당 단위 크기에서는 직접 크기를 조절해볼 수도 있는데, 그중에서 기본 할당 단위를 선택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장치 기본값 복원을 눌러서 원래값으로 초기화 해줘도 되고요. 볼륨 레이블에서는 저장할 USB의 이름을 입력해주시고요.

빠르게 포맷을 하기 위해서는 빠른 포맷 옵션에 체크 후 시작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할당 단위 크기

 

▼ 포맷을 하게되면 USB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진다는 알림이 나오고요. 백업을 해놓지 않은 파일이 있는지 한번더 확인을 해주시는게 좋고요.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포맷 데이터 지워짐

 

▼ 포맷이 진행되고요. 모두 완료되면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알림이 나옵니다.

포맷 완료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USB 포맷을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포맷한 USB에 원하는 파일을 넣어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