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 포맷 방법 USB, CD로 Windows 7 설치 하기

윈도우7은 오래된 운영체제이긴 해도 아직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윈도우10으로 많이 넘어가지만 윈도우7이 더 익숙해서 편하신 분들도 많을것 같습니다. pc를 사용하다보면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윈도우 7 포맷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포맷을 하거나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은데요. 잘따라해보시면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준비 해야될것은 윈도우7을 설치할 USB나 CD를 준비해주셔야 됩니다.

 

윈도우 7 포맷 안내

먼저 윈도우7을 설치할 cd나 USB를 꽂고 컴퓨터를 켜줍니다. 포맷을 할때는 기본적으로 하드나 ssd부터 실행되도록 설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BIOS에 진입해서 부팅 순서를 변경해줘야 되는데요.

컴퓨터를 키면서 F2DEL 버튼을 연속해서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바이오스 화면이 나올텐데요. 바이오스 화면도 메인보드에 따라서 나오는 화면이 다를수가 있습니다.

그래도 부팅 순서를 변경하는 기능은 동일하게 할 수가 있는데요. 키보드의 방향키로 BOOT 메뉴로 이동을 해줍니다.

컴퓨터 BIOS

 

▼ BOOT 화면으로 이동을 하게되면 컴퓨터를 실행하면서 나오는 부팅 순서를 변경할 수가 있는데요.

여기서는 첫번째 부팅순서를 윈도우를 설치할 USB나 CD로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USB에서 윈도우를 설치할 분들은 1st Boot Device를 USB로 하면 되고 cd로 설치한다면 CD/DVD를 첫번째에 오게 하면 됩니다.

BIOS BOOT

 

▼ 이동을 하는 키는 오른쪽 설명메뉴에 보이듯이 +, -로 변경이 가능하고요. 엔터를 눌러서 순서를 변경해볼 수도 있습니다.

저는 USB로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서 SanDisk의 USB를 첫번째로 옮겨놨습니다.

BOOT 순서 변경

 

▼ 이렇게 설정을 하신 이후에 F10키를 눌러서 저장후 재부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F10 저장 후 재부팅

 

▼ 재부팅이 되면 윈도우7의 설치가 진행되고요. 설치할 언어를 한국어로 하고 기본값으로 하고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윈도우 7 포맷 설치 하기

 

▼ 설치 유형을 선택하라는 창이 나오는데요. 사용자 지정 고급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윈도우 7 설치 사용자 지정

 

▼ 파티션을 나누거나 삭제할 수가 있고요.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해볼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D드라이브나 E 드라이브에 자료를 백업해 두고 해당 드라이브의 자료는 포맷을 하면 안된다면 C드라이브만 별도로 포맷해서 윈도우를 설치를 해줘야 되는데요.

어떤 파티션이 C드라이브 인지 잘 확인해 주신 이후에 삭제를 하면 됩니다. 백업할 자료없이 전체를 포맷하실 분들은 모든 파티션을 삭제하고 새로만들기를 해주면 됩니다.

파티션 나누기

 

▼ 디스크 0이 C드라이브에 해당하고요. 새로만들기를 하고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라고 나오면 다음을 눌러서 설치하면 됩니다.

할당되지 않은 공간

 

▼ 윈도우의 설치가 진행되고요. 몇분간 기다리시면 됩니다. 설치하는 윈도우의 위치가 하드디스크나 ssd에 따라서 설치 시간이 차이가 있습니다.

윈도우 7 설치중

 

▼ 윈도우에서 사용할 사용자 이름과 컴퓨터 이름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이름 지정

 

재부팅을 하고나서는 부팅순서가 USB를 먼저로 해놨다면 다시 윈도우 설치 화면이 나올 수가 있기 때문에 USB를 제거를 해주셔야 됩니다. 그럼 윈도우 7 포맷과 설치를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