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공유 폴더 만들기 설정 및 사용법

윈도우11 공유 폴더 만들기 및 사용 방법을 알아보시나요? 윈도우에서는 여러 파일들을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공유 폴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다양한 파일 전송 방법이 많아 윈도우의 공유 폴더를 잘 활용하지 않기도 하지만, 잘 활용해보면 유용합니다.

윈도우 공유폴더에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PC간에 파일을 옮기고 사용해볼 수 있어서 유용한데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1 공유 폴더 만들기

1. 먼저 공유할 폴더를 생성 해줍니다. 배경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새로만들기로 들어가서 폴더를 눌러줍니다.

폴더 만들기

2. 폴더 생성 후에 해당 폴더를 우클릭 후 속성에 들어가줍니다.

폴더 속성

3. 속성에서는 상단의 공유 탭에서 공유로 들어가줍니다.

공유 선택

4. 공유폴더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Everyone을 눌러서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쉽게 접속 가능하도록 하는게 좋은데요. 우측에 있는 아래 화살표 버튼을 눌러주면 Everyone이 나오고 선택해줍니다.

Everyone 선택

5. Everyone를 선택했다면 추가를 눌러줍니다.

Everyone 추가

6. 모든 사람의 사용 권한 수준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읽기만 하거나 읽기 쓰기 모두 가능하게끔 해줄 수 있습니다. 읽기/쓰기로 해줬습니다. 설정 후 아래에 있는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Everyone 사용 권한 설정

7. 모든 공용 네트워크에 대해서 네트워크의 검색 파일 공유를 사용할건지 묻는 창이 나오는데요. 홈이나 사무실 같은 공간에서 쓸것이면 아니요를 선택 해도 되고 예를 눌러서 모든 공용 네트워크로 허용되도록 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니요를 선택해주는게 좋습니다.

네트워크 검색 및 파일 공유 선택

8. 아래와 같이 폴더가 공유되었다고 나옵니다. 공유 폴더의 이름과 링크가 나오고 링크를 복사해서 공유 폴더에 접속하려는 기기에서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들어가기 위해서는 탐색기 창에서 “\\PC이름” 형식으로 접속해주면 됩니다.

폴더 공유 완료

공유 네트워크 설정

공유 폴더의 이름을 원하는 이름으로 바꿔줘도 되고요. 공유폴더의 네트워크 경로 확인 후 다음 설정으로 네트워크 공유 설정이 필요합니다.

1. 속성의 공유 탭 선택 후 아래에 있는 파란색 텍스트로 되어있는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로 들어가줍니다.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2. 고급 공유 설정에 들어가고요. 아래와 같은 네트워크 검색과 공용 네트워크의 검색,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옵션을 활성화 하고 모든 네트워크에서도 공용 폴더 공유와 암호로 보호된 공유 옵션도 켬으로 해주면 됩니다.

제 PC에서도 기본 값으로는 공용 및 모든 네트워크가 비활성화 되어있어서 활성화를 해줬습니다.

네트워크 설정 활성화

공유 폴더에 파일 업로드

기본 설정들은 마쳤고요. 공유 폴더에 전송하고 싶은 파일을 올려줍니다. 저는 이미지 파일 두개와 텍스트 문서를 올려봤습니다.

공유 폴더에 파일 업로드

다른 기기에서 공유 폴더 접속하기

다른 기기에서 공유 폴더로 접속을 해보겠습니다. 윈도우 10 데스크탑에서 접속을 해봤습니다. 같은 와이파이 환경에서 해주셔야 됩니다.

1. 탐색기나 일반 폴더를 실행 후 상단에 있는 입력 창에서 “\\PC이름”을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다른 기기에서 공유 폴더 접속하기

2. 윈도우11의 디바이스에서 생성된 공유폴더가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고요.

공유 폴더 선택

3. 파일들도 확인하고 받아볼 수 있습니다.

공유 폴더의 파일 확인

주로 파일을 옮길때 구글 드라이브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했는데 이렇게 윈도우 기능인 공유 폴더를 활용해도 유용한것 같습니다. 소개해드린 윈도우11의 공유 폴더 기능을 통해서 여러 PC에서 효율적으로 파일을 관리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