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페이 교통카드 등록 및 사용 방법 입니다. 교통수단을 이용할때 결제를 할때면 주로 카드를 이용하시는데요.
더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삼성페이를 활용 해볼수가 있습니다. 삼성페이의 교통카드 NFC 기능 인데요. 버스나 지하철 등 교통수단을 이용할때 카드 단말기에 핸드폰의 뒷면을 갖다대면 결제를 할 수가 있습니다.
실제 카드를 갖고 다니지 않더라도 핸드폰만으로 요금을 낼 수가 있어서 편리합니다.
먼저 삼성페이 결제수단에 카드가 등록이 되어있더라도 티머니나 캐시비와 같은 교통카드로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등록이 필요한데요.
교통카드를 등록 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등록
삼성페이를 실행을 해주신 이후에 우측 상단 화면에 보이는 줄3개 아이콘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여러 메뉴가 나오는데요. 교통카드를 선택해서 들어가줍니다.
삼성페이의 비밀번호나 지문 등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이렇게 교통카드를 추가해볼 수가 있는데요. 티머니와 캐시비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추가하려는 카드 종류를 선택을 해주시면 되고요. 저는 티머니를 선택해서 진행했습니다.
삼성페이의 교통카드의 결제 방식을 선택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후불, 선불, 휴대전화 결제 중에서 결제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후불은 사용한 금액만큼 다음달 정해진 날짜에 지불하게 되는 방식이고요. 선불이나 휴대전화 결제는 충전을 해서 사용해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후불은 수수료는 없고요. 선불의 경우 수수료가 카드 종류에 따라서 1.7%에서 2.5%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휴대전화 결제는 티머니 수수료가 6%입니다. 원하는 결제 방식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휴대전화와 선불 카드의 경우에 이렇게 충전 금액을 입력을 해서 충전하시고 사용하면 되고요.
후불은 사용한 만큼 청구 되는 방식으로 다음달 정해진 날짜에 교통수단에 사용한 만큼의 금액이 있으면 됩니다. 후불로 들어가주면 아래에 나오는 카드 종류중에서 티머니로 사용할 카드를 선택을 해줍니다. 후불의 경우 수수료가 없고요. 1회 한도는 5만원 입니다.
카드 선택을 하신 이후에 이용약관에 동의를 해주시고요. 비밀번호나 지문 등 본인인증 수단으로 인증합니다.
교통카드 추가 중의 창이 나오고요. 조금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다른 앱에서 교통카드를 사용중인 경우에는 해당 앱에서 교통카드를 삭제를 하고 이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결제가 잘 안되는 오류가 나올수 있기 때문에 하나만 이용해주시는게 좋고요. 티머니 모바일을 사용하는 경우에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교통카드 추가 완료 창이 나오고요. 이 카드가 주 교통카드가 됩니다.
추가적으로 소득공제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교통카드 사용금액에 대해서 세금 환급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신청을 해주시면 되고요. 나중에를 눌러서 넘어가도 됩니다.
교통카드 상세정보에 들어가면 이렇게 등록된 카드 종류와 카드번호를 확인할 수가 있고요. 날짜에 따라서 교통카드로 사용한 금액도 알 수가 있습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교통수단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NFC모드를 켜놓고 카드 리더기에 갖다되면 되는데요. 먼저 NFC 모드를 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갤럭시의 설정 앱에서 연결 항목을 선택을 해주시고요.
NFC 및 결제를 선택합니다. NFC 모드는 기본모드와 카드 모드를 선택할 수가 있는데요. 기본 모드는 카드 기능을 포함한 태그 읽기나 쓰기 주고받기 등 모든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고요.
카드 모드는 교통 카드의 결제 서비스만 사용합니다. 그래서 둘다 결제를 할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갤럭시 상단의 하단바를 내려서 나오는 아이콘 중에서 NFC 버튼을 활성화 해볼수도 있습니다.
NFC를 켜주신 이후에 핸드폰의 뒷면을 카드 리더기에 갖다대면 되는데요. 삼성페이를 켜지 않고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갤럭시 기기 종류에 따른 NFC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말기 종류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갤럭시 기종에 맞게 NFC 위치를 확인해주시면 좋습니다.
다른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하단의 모바일 결제에 들어가주신 이후에 기본 결제 수단이 삼성페이로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요. 삼성페이로 교통 수단을 이용할 때 잘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