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12 음식 종류와 건강에 이로운 효능 정리

비타민 B12에 대해서 알고계신가요? 붉은 색상으로 조혈 비타민 이라고도 불리고요. 수용성 비타민 종류로 적혈구와 헤모글로빈 합성과 에너지 생산을 돕는 비타민 중에 하나인데요.

오늘은 비타민 B12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효능, 결핍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뇌의 신경 작용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고요. 세포분혈과 건강한 활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비타민 b12가 필수적 이라고 하는데요.

 

비타민b12 음식

 

대부분 동물성 음식에 비타민 b12가 있어서 일상에서 먹는 식단에서도 충분하게 비타민 b12를 섭취할 수가 있고 다른 비타민과 다르게 저장성이 좋아서 단기적으로 비타민 B12가 부족하다고 해서 악성빈혈이나 결핍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오랜기간동안 비타민b12를 섭취하지 못할 경우에는 결핍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적혈구가 잘생성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악성빈혈은 철분섭취를 통해서 해결되지 않고 비타민 b12성분을 섭취해야지 치료할 수가 있습니다.주로 채식 위주로 섭취 하시는 분들이 부족한 영양소라고 하는데요.

 

충분히 섭취해야지 DNA형성이나 단백질 대사과정에 도움이 됩니다.

권장하는 하루 섭취량은 2.4μg로 음식을 통해서나 영양제로 섭취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빈혈

 

비타민 B12 결핍 증상

노인 분들이나 채식주의자가 비타민b12 결핍의 80%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결핍증상이 대표적으로 빈혈이 생기는데요. 두통에 시달리거나 식욕이 없어지고 소화가 제데로 되지 않거나 설사나 변비가 생길수가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이 활발하게 되지 않아서 팔과 다리가 얼얼해지고 피로감이 생기게 됩니다. 가슴통증도 생길수가 있습니다. 흉골을 둘러싼 근육의 감소 때문에 가슴통증도 생긴다면 비타민 결핍을 의심해봐야 됩니다.

치매 환자 분들에게서 비타민b12 결핍 사례가 많고요. 기억력 저하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습니다.

 

비타민 B12 음식

비타민b12는 일상에서 흔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섭취할 수가 있는데요. 대부분 동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음식을 골고루 섭취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채식주의자 분들이라면 우유나 달걀 노른자 같은 b12이 함유된 채식 식단을 찾아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우유

우유, 치즈

우유와 치즈에도 풍부한 비타민이 함유가 되어있어서 채식위주로 섭취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식품이 될 수가 있습니다.

 

생선

고등어, 꽁치 등의 등푸른 생선이나 연어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육류

닭고기나 소고기 양고기 등의 육류에 풍부합니다.

 

된장

발효식품인 된장에도 함유가 되어있어 있습니다.

 

조개

어패류 종류에도 많다고 하고요. 조개는 구워서 먹거나 요리에 포함되어 있어서 흔하게 섭취해 볼 수가 있습니다. 이밖에 구리, 아연, 철분 등의 성분도 함유되어서 섭취가 가능합니다.

 

굴에도 풍부한 비타민 성분이 있다고 하고요. 철분 함량도 높아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키고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밥이랑 같이 먹을 수있는 김에서도 비타민b12가 함유되 있고요. 조미되고 구워진 김보다 말린 자색김의 경우에는 더 풍부한 비타민 b12 함량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곡물류

아몬드나 시리얼 같은 통곡류 식품에도 함유가 되어있기 때문에 채식주의자 분들이라도 채식 음식만으로도 충분한 비타민 b12를 섭취가 가능합니다.

아몬드

 

루테인에도 비타민 B12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B12의 효능

 

태아건강

비타민 b12가 부족할 경우에 임산부가 결함이 있는 아이를 출산할 확률이 높아지고 출산의 위험도가 5배나 올라간다고 하니 출산을 앞둔 임산부 분들도 태아 건강을 위해서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게 좋고요.

 

골다공증 예방

뼈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치가 낮을 경우 고밀도가 낮아질 수가 있고요. 여성의 경우에 더 증상이 확연하게 나타날수가 있습니다.

 

황반변성 예방

노화나 염증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눈의 질환 중에 하나인데요. 비타민 b12를 섭취하는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우울증을 개선하는 효과와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추고 모발을 건강하게 하고 새치를 줄여주며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