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PC나 노트북 기기간의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윈도우 기본 기능이 있는데요. 윈도우10 근거리 공유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근처의 PC를 사용해서 다른 사람과 파일이나 URL을 공유할때 유용합니다.
Nearby Sharing으로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같이 사용해서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두 기기 모두 블루투스를 지원해야 됩니다.
윈도우10의 1803 버전 이상으로 업데이트 되고 근거리 공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근거리 공유는 윈도우 PC간에 파일 공유를 지원하고요. 모바일과 지원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의 Nearby Share와는 다른 기능입니다.
윈도우10 근거리 공유 활성화
1. 윈도우의 톱니바퀴 아이콘 모양의 설정으로 들어가주시면 나오는 창에서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2. 시스템에 들어가면 왼쪽 매뉴중에서 공유 환경을 선택을 해주시고요. 근거리 공유를 활성화해줍니다.
근거리 공유 기능이 없다면 사용중인 PC에서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메인보드 종류일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동글을 장착해주면 블루투스 사용이 가능함니다.
수신하려는 PC도 마찬가지로 근거리 공유를 활성화 해주셔야 됩니다. 콘텐츠를 공유 및 수신 받는 사람 종류는 내 기기나 주변의 모든 사람을 선택해볼 수 있습니다.
수신받는 PC에서 수신한 파일을 다음에 저장에서 저장되는 경로를 설정할 후 있습니다.
3. 우측 하단의 알림 센터에 들어가보면 근거리 공유와 블루투스 기능이 활성화 됬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거리 공유 사용하기
1. 파일을 공유하려면 공유하려는 파일을 드래그나 선택해서 우클릭을 눌러주시고요. 나오는 메뉴중에서 공유를 선택합니다.
2. 공유를 누르면 수신받는 PC가 나옵니다. 안나온다면 근거리 공유 기능을 켰는지와 PC와의 거리가 가까운지 확인합니다.
3. 수신받는 PC에 알림창이 뜨고요. 파일을 공유 받을지 저장, 거부를 할수 있습니다. 저장을 누르면 공유가 진행 됩니다.
4. 공유중으로 나오고 퍼센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받기가 완료되면 폴더열기를 눌러주면 저장된 경로에서 옮겨진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 공유를 하기 위해서는 엣지 브라우저 실행후 공유 하려는 웹상 페이지에 접속해서 우측 상단에 있는 공유버튼을 선택을 해주시고요.
공유 URL을 전송해서 옮겨진 URL 페이지를 바로 열어볼 수 있네요.
근거리 공유 속도는 높지 않아서 간편하게 문서나 이미지 등의 작은 용량의 파일을 옮기기에는 좋지만, 대용량 파일을 전송하기는 시간이 오래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