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로 많이 사용되는 비단풀 효능 먹는법, 부작용, 비단풀의 종류, 채취 시기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비단풀으로 이름이 붙여진 이유는 비단을 깔아놓은것처럼 땅에 펼쳐서 자란다고 해서 비단풀이라고 하고요. 다른 이름으로는 땅에 퍼진 모양이 빈대같다고 해서 땅빈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강인한 생명력을 갖춘 식물이고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치매와 감기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단풀 종류도 3가지로 나눠져 있는데요. 기본적인 비단풀은 원줄기가 비스듬하고 굵게 생겼고요.
애기비단풀은 잎에 붉은 반점이 있고 가늘고 털이 있습니다. 큰비단풀은 줄기가 크게 굵은 특징이 있습니다.
한해살이 풀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약 1600종이 분포 하고 있고 온대나 열대 지방에서 자랍니다. 우리나라는 약 11종이 분포하고 길가나 빈터, 풀밭, 들판 등에서 자라게 됩니다. 꽃은 8월달에서 9월 경에 적자색으록 피게 되고요. 열매는 가을이 되면 까맣게 익습니다.
비단풀 채취시기
채취를 할때는 초여름의 어린순은 효능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꽃이 피고 지고 난후에 씨앗이 익을 시점에 채취를 하는게 좋습니다.
여름에서 가을 기간인 6월에서 9월에 채취를 하고 비단풀은 가늘고 부드럽기 때문에 많이 채취를 해도 말리면 별로 안되기 때문에 많은 양의 채취가 어렵다고 합니다.
비단풀의 줄기를 꺾게 되면 하얀색 진액이 나오는데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 같다고 해서 비단풀 인삼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성분은 지혈효과와 통증완화를 하는 효과가 있어서 상처가 난 자리에 발라주게되면 지혈과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
보관법은 밀봉해서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서 보관을 하면 되고요. 일주일간 보관을 합니다.
비단풀의 맛은 맵고 쓴맛이 납니다. 그래서 다른 음식과 같이 섭취를 해주시는게 좋은데요.
궁합이 좋은 음식은 대추로 다려서 먹을때 대추를 넣어주면 매운맛과 쓴맛을 완화시켜서 섭취가 가능합니다.
일조량이 적은 여름에는 햇빝에 말리고요. 일조량이 많은 가을에는 그늘에서 말립니다. 건조된 비단풀을 차로 다려서 먹거나 상처 부위에 발라볼수가 있습니다.
비단풀의 효능
지혈효능
비단풀은 지혈 효능을 하는데 좋은데요. 비단풀을 섭취를 하거나 바르게 되면 피를 멎게 해줍니다. 추가적으로 생신작용까지 있어서
상처가 난곳에 새롭게 새살이 돋아나도록 하기 때문에 상처를 치료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직접적으로 치료하기 힘든 체내의 지혈을 하는 효능이 있어서 좋습니다.
결석제거
신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줘서 이뇨활동에 도움을 주고 오줌이 잘나오게 해주고요. 신장과 방광의 결석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항암작용
인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인 사포닌인 비단풀에도 마찬가지로 함유가 되어있는데요.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있어서 위장과 머리의 암을 예방해줍니다. 뇌종양, 위암, 췌장암, 직장암 들을 예방하고 완화시킵니다. 달인 물을 섭취하면 각종 염증을 제거할수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되게 해주고요. 치질로 출혈이 나거나 부인병 치료용으로도 사용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자궁출혈 증상이 나타났을때 지혈과 생신작용으로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장건강을 개선해주고 위장 질환을 일으니는 세균들을 없애는 살균작용으로 장을 깨끗하게 합니다.
두통이나 대상포진, 인후염, 잇몸 염증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상처 부위에 쓰는 경우에는 생 비단풀을 짓찧어서 붙이거나 가루를 내서 뿌려주시면 됩니다.
비단풀 복용방법
건조된 비단풀의 경우는 12g에서 40g을 물 1.8L에 낳고 끓이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인 이후에 물이 반이상 줄어들때 복용을 하시면 됩니다.
생 비단풀의 경우에는 30g에서 80g을 넣고 마찬가지 방법으로 끓여주신 이후에 물이 반으로 줄어들면 섭취하시고요. 하루에 아침, 점심, 저녁으로 3번씩 섭취하시면 됩니다.
부작용은 찬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우신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장기복용을 할경우에 설사나 복통 등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주셔야 됩니다.